산후풍

Home > 여성클리닉 > 산후풍
산후풍의 개요

산후풍이란 말은 우리나라에서 옛부터 널리퍼져 내려오는 용어로서 아기를 출산한 산모가 몸조리와 영양섭취를 잘 못하여 얻은 질환을 총칭하는 한의학적 명칭입니다.
산후풍의 원인으로는 분만 후 원기가 회복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체가 풍한, 즉 찬바람과 찬물에 접촉하는 것입니다. 또 분만 후 오로가 경락에 정체되었거나 조리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과로 하였을 때도 산후풍이 발생하게 됩니다.그리고 노산,난산,무리한 소파수술로 인하여 하혈이 많았을 때에도 산후풍이 발생하게 됩니다.

산후풍의 증상

  • 운동기계 장애
    팔,다리가 무겁고 허리나 무릎이 시리기도 하며 찬바람을 쐬거나 찬물을 만지면 특히 노출된 부위가 저리기도 합니다. 그 밖의 증상으로는 이곳저곳의 마비감,지각과민,벌레가 기어다니는 듯한 느낌이 있기도 하고 이유없이 가려움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.
  • 정신신경장애
    오한이 나며 땀을 지나치게 많이 흘리거나 심한 피로감으로 모든일에 의욕이 저하되고 빈혈,두통,오심,불안,식욕부진,우울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.
  • 내분비장애
    자궁의 부정출혈이 일어나기도 하며, 질 점막이 위축되어 탄력을 잃고 때로는 질 건조증을 일으켜서 부부생활을 기피하게 되기도 합니다. 또한 질 내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져 질 염을 유발하기도 하며 요실금이나 오줌소태 등으로 고생하기도 합니다.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피부가 얇아지고,기미가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.

산후풍의 한방치료

산후풍의 한약요법은 산후에 오로(惡露)배출을 적절히 하고,허약을 보하며 관절 및 근육의 부드러움을 유지시킵니다. 침 치료로 관절과 근육의 기혈을 순환시켜 통증을 제거하고,부항 요법으로 전신근육의 어혈제거와 혈액순환을 도우며 이침으로 각 관절의 반응 점에 시술하여 통증을 조절하기도 합니다. 또한 증상에 따른 적절한 물리치료와 뜸 치료등으로 관절을 따뜻하고 부드럽게 하면 통증이 효과적으로 조절 됩니다. 이러한 치료는 정신적,신체적 스트레스를 풀어 줄 수 있는 충분한 휴식과 영양을 보충해 주고 수면을 통해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돌보아 주는 것입니다.

출산 후 몸 조리법

출산 후 몸조리를 잘 못하면 산후풍 으로 평생 고생 할 수 있는데, 일반적인 것은 병원에서 다해주지만

- 에어컨의 찬 바람을 피하고
- 찬물로 샤워하거나 목욕을 피해야 하며,
- 찬 음료수, 빙과류 등을 피해야합니다.
- 치아가 약하기 때문에 딱딱한 음식은 피해야하고,
-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, 뛰는 등의 갑자기 움직이는 무리한 동작은 피해야합니다.

영양가 있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 하되, 과식은 안되며, 밥 빵 과일 등 탄수화물은 줄이고, 콩 두부 생선 고기 등 단백질과 야채를 통한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.

출산 후에도 젖먹이는 것을 핑계로 임신 중 먹던 식사량으로 계속 먹으면 임신 중에 증가한 10~20kg의 체중이 빠지지 않고 평생 비만이 됩니다.

부산광역시 사하구 하단동 617-1 덕천빌딩 4F 한의원 맑은누리 TEL : 051. 292. 0013~4 FAX : 051. 208. 2816
대표자 : 강재훈 사업자등록번호 : 600-00-00000 메일 : jadegangs@naver.com
Copyright© 2004 cleanpiaclinic.com all rights reserved.
로그인 회원가입
부산광역시 사하구 하단동 617-1 덕천빌딩 4F 한의원 맑은누리 TEL : 051-292-0013, 051-292-0014 FAX : 051-208-2816
대표자 : 강재훈 사업자등록번호 : 600-00-00000
메일 : jadegangs@naver.com
Copyright© 2004 cleanpiaclinic.com all rights reserved.